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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와 이를 다루는 학문에 대한 소고(김남길 교수)

작성자 KSAA
작성일 10-01-22 10:44 | 19,607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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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 한얼지 교육자료)

언어와 이를 다루는 학문에 대한 소고

김남길
(교수/ 남가주 대학교 (USC) 한국언어문화 프로젝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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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서는 언어가 무엇이며 이것을 다루는 학문 분야로  순수언어 학과 응용 언어학이 있으며 이 분야가 어떠한 것인 지를 간단히 살펴 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 언어란 무엇인가?

언어는 우리 생활과 매우 밀접한 관계에 있다. 이제 이관계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자. 언어는 우리 인류가 소유하고 있는 고유한 자질이다. 인간이 사용하는 언어는 살아있는 동식물 중에서 오직 인간만이 소유하고 있는 요소이다. 만일 인간이 언어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인간의 생활은 어떨까? 언어 없이 인간이 인간으로서 존재할 수 있을까?  언어 없이 인간의 사고가 가능할까? 인간이 언어가 없다면 동물과 다를 바가 무엇일까? 이러한 질문들을 생각해 볼 때 우리는 언어가 없다면 인간으로서 존재할 수 없음을 곧 느끼게 된다. 인간은 서로의 공동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서로간의 의사 소통을 해야 할 터인데 그 매개가 되는 것이 언어임은 두 말 할 것 없다.
    언어가 없는 인간의 행위를 잠깐 생각하여 보자.  인간은 언어 없이도 살아 가기 위해 우선 먹어야 할 것이며 음식을 얻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또 남자와 여자가 있으면 서로간의 성적 욕구도 충족해야 할 것이며 이러한 행위의 결과 자식을 낳게 되며 낳은 자식들을 양육하는 일 등 인간이 해야 할 행위들은 수 없이 많다. 언어 없이도 가능한 이러한 행위는 다른 동물에서도 공통적으로 발견할 수있는 것들이다. 하지만 인간이 실제로 하는 행위들은 다른 동물들이 하는 행위에 비해 여러 면에서 말로 표현할 수 없을 만큼 발달되어 있음을 보는데 그 이유는 인간이 언어를 갖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위에서 본 바와 같이 언어는 우리생활에서 뗄려고 하여도 뗄 수 없는 관계에 있다.  하지만  언어가 인간의 사회 생활에서 우리와 너무나 가까운 관계에 있기 때문에 언어가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전혀 생각을 하지 않게된다. 만일 누가 우리에게 언어가 무엇이가 하고 물어 본다면 우리는 그 물음에 곧 대답하기 보다는 한참 생각하다가 대답하거나 또는 전혀 대답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이다.  대답한다고 한다면, “우리가 생활 할때 서로간에 이야기를 주고 받고 이해하기 위해 우리가 사용하는, 입을 통하여 나오는 것”이라는 정도가 고작일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가 사용하는, 입을 통하여 나오는 ‘것’이란 무엇인가? 이 ‘것’은 언어 또는 말이라고 할 것인데 이 ‘것’은 볼 수도 없고 만질 수도 없지만 들을 수 있는 물체(substance)이다. 그러니까, 언어는 소리로 된 물체라고 할 수 있다. 그럼 어떤 소리든지 언어를 만들 수 있는 것인가? 물론 그렇지는 않다. 언어를 이루는 소리는 그 나름대로 자질(features)을 가지고 있어서 여러 요소로 분리될수도 있고 다른 소리와 결합되어 의미를 가진 말 즉 단어가 되어 우리의 입을 통해 나올 수도 있다. 
  이제 우리는 인간이 소유하고 있는 언어는 과연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나를 살펴 보기로 하자. 영국의 저명한 응용 언어 학자 McCarthy (2001: 27)는 언어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1. 정상적인 모든 인간은 정식 수업을 거의 또든 전혀 받지 않고도 제1 언어를 습득한다.
2. 인간은 언어 사용에 대한 숙달의 차이는 있겠지만 자기 언어 이외의 다른 언어를 배울 수 있다.
3. 언어는 모두 형태와 의미를 가지고 있다.
4. 모든 언어는 소리로 만 또는 소리와 글자로 된 물체로 나타 내 질 수 있다. 독특한 고유의 글자를   
    가지고 있지 않은 언어들은 글자를 가지고 있는 언어들로 부터 글자를 차용할 수 있다.
5. 모는 언어는 주어진 사회적 환경에서 적절히 기능을 발휘하며 또 한 언어가 다른 언어보다 더
    원시적일 수도 없다. 언어가 새로운 표현 방법이 필요한 경우에는 그러한 표현이 있는 언어로
    부터 쉽게 차용한다 (예로서 영어를 들 수 있는데, 영어는 수세기 동안 다른 언어들로 부터 약탈
    하다 싶히 차용하였으나 지금은 대신 다른 언어들에 대여하고 있다).
6. 모든 언어는 사회적 환경내에서 기능을 발휘하고 있다. 대화, 이야기하기, 상업 거래, 및 언어를
    통한 서로간의 관계 형성과 강화 같은 사회 활동은 창조성과 마찬가지로 보편적
    행위이다.이러한 점에 있어서는 모든 언어는 우열 없이 근본적으로 동등하다.
7. 모든 언어는 그언어를 말하는 사람을에게 심리적, 사회적 및 문화적 실체를 반영하여 줄 뿐만
    아니라 이들 실체와 완전히 밀접한 관계에 있다. 이들 실체들이 변하면 이것들을 기호화 하거나
    해독하는 역할을 하는 언어도 또한 변한다.


2.  (순수) 언어학
   
  위에서 본 것과 같은 특질을 가진 언어를 연구하는 학문이 언어학인데 언어를 보는 각도와 관점에 따라 언어를 연구하는 방향이 달라 질 수 있다. 지금 까지 진행 되어 온 언어학 연구의 이론에 근거하여 언어 연구의 경향을 볼 때 언어학은 크게 두 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축은 언어가 쓰이는 사회적 환경을 배제한 매우 추상적인 개념으로 언어를 연구하는 학파이고 다른 한 축은 이와 반대로 언어를 사회적 현상으로 보고 이를 연구하는 학파이다.
  언어를 추상적 현상으로 보는 첫째번 학파는 일반적으로 사회적 및 문화적 영향, 언어 사용에 있어서의 개인적 변이, 인접 환경의 영향 같은요소들은 연구 대상에서 배제하고 언어의 가장 밑 바닥에 존재하는 소리(음소), 음소들의 결합인 형태(혙태소), 형태소가 결합된 단어, 단어가 결합되어 만들어 진 문장 같은 언어의 요소, 형태 및 구조만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이러한 학파중 현대 언어학에 가장 큰 영향력을 끼친 Noam Chomsky에 의하면 언어는 인간이 태어나면서 머리속에 가지고 나왔다고 주장한다.  그럼으로 챰스키에 의해 성립된 생성(변형) 언어학 이론에 의하면 언어는 근본적으로 사회적인 것이라기 보다는 생물학적인 것이다. 또 이러한 언어학은 언어의 근간을 이루는 보편적인 현상을 연구의 근본적인 대상으로 삼는다. McCarthy(2001: 45)는 이러한 언어학이 다루는 언어의 보편적인 현상으로 다음과 같은 것을 들고 있다:

1. 정상적인 인간은 언어를 습득하는 반면 동물은 그렇지 못하다. [그이유는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인간은 타고나면서 부터 언어를 습득할 수 있는 능력을가지고 태어 났기 때문이다.]
    그럼으로 언어학자는 날 때 부터 가지고 있는 이 언어 능력에 대해 숙고하고 이것을 어떻게 다룰
    가 를 결정해야 한다.
2. 언어들은 표면적으로는각각 달라 보이지만 밑 바닥에는 모두 보편적 요소들을 가지고 있다. 이
    러한 보편적인 요소들을 언어들의 각개의특질에 연관시키는 것이 언어학이 해야 할 주요
    임무이다.
3. 성인인 토착어민의 직감(intuition)과 내관(introspection)에 의존하여 자기 언어에 대해
    어떤것이 문법적이고 적격인지 또는 그렇지 않은 지를 알 수 있다.
4. (흔히 언어 운용(performance) 이라고 불리는) 외적으로 관찰될 수 있는 언어 행동은 사람들이
    소유하고 있는 언어에 대한 내적 지식에 불완전한 길잡이(guide)가 될 뿐이다.  내적 지식은
    (흔히 언어 능력(competence)이라고 불리는데) 과학적 연구의 대상이 된다.

  대부분의 언어학자들은 일반적으로 위에 열거한 언어의 보편적인 현상을 받아 드린다. 하지만  언어를 추상적인 현상으로 보지 않고 이와 상반되는사회적 현상으로 보고 이론을 성립하는 학파도 있음을 이미 언급했다. 언어가 사회적 현상이라는 견해는 언어가 사회적 목적을 위해서만 존재하며 언어 연구는 이 사회적 목적을 고찰하고 이것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는 견해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이러한 언어학의 주요 관점은 McCarthy (2001:48)에 의하면 다음과 같다:

1. 언어의 형태와 의미는 사회 환경에서 발달하여 왔으며 사화와 문화의 발전에 반응하여
    계속적으로 변화하고 잔화하여 가고 있다.
2. 언어는 사회적 및 문화적 실체를 성립하는데 기여하며 우리가 사회에서 경험한 것을 감지하고
    표현함에 있어 큰 역할을 한다.
3. 언어는 사회 환경에서 습득되며 언어 습득은 사회 적응과 문화 순응 과정에서 일어나는 한
    특징이다.
4. 언어 운용은 언어가무엇이며 또 언어가 어떻게 작용 하는가를 이해하는 가장 중요한 증거가
    되며 [우리 마음의] 밑 바닥에 있는 언어 능력을 가리는 장막이 되지 않는다.
5. 언어 운용은 문어로된 텍스트나 회화 같은 진정한 언어 현상에서 가장 잘 관찰되며 실험실
    조건하에서는 똑바로 연구될 수 없다.
6. 언어학적 증거는 외적인 것이다. 언어학자의 [언어] 직감은 더 이상 제일 중요한 증거가 되지
    않는다.외적 증거란 정확성 및 표준성 같은 쟁점 문제가 더 이상 절대적 문제가 될 수 없음을
    뜻한다. 영어와 같은 국제 언어에 있어서는 언어 능력이 충분한 많은 화자들이토착 어민이
    아니므로 언어 사용의 [옳고 그름에 대한 판가름을 위한] 유일한 증거 원천으로서 토착 어민이
    더 이상 이용 될 수 없다.
7. 의미란 문어와 구어로 행해지는 상호 작용에서 참가자들이 실질적인 의사 소통 성취를 통해
    추출되는 추상 개념일 따름이다. 의미는 언어 형태로 원래 부터 내재 하기 보다는 새롭게 계속 
    발달하고 있다.   

  지금 까지 우리는 언어가 어떤 특질을 가지고 있으며 이 언어를 다루는 (또는 연구하는) 분야가 언어학임을, 그리고 더 나아가서 언어를 보는 관점에 따라 언어 연구 방향이 두 축으로 나누어 짐을 보았다.  이두 측 중 하나는 언어를 추상적 현상으로 또 다른 하나는 언어를 사회적 현상으로보는 견해였다. 이러한 언어학은 언어의 실체에 대해서만 관심을 가지고 언어에 대한 이론을 정립하고 언어 기술 및 설명에만 집중하는 학문이다. 따라서 이러한 언어학을 순수 언어학 또는 이론 언어학이라고도 한다.


3.  응용 언어학

  이러한 순수 언어학에 비해 실세계에서 일어나는 언어와 관계되는 문제들을 찾아 해결하려는 학문 분야가 있는데 이 러한 학문 분야를 응용 언어학이라고 한다.  순수 언어학과 응용 언어학의 차이를 다시 말한다면, 응용 언어학이 문제 중심, 즉 문제를 찾아 해결하려는 분야라면 일반 언어학은 실세계에서 일어나는 언어와 관계되는 문제에 대해서는 관심을 가지지 않고 언어만을 다루면서 언어에 대한 이론을 정립하고 언어 기술 및 설명에만 집중하는 분야라고 말할 수 있다.
  위에서 ‘살세계’란 말이 나왔는데 이 말이 무엇을 뜻하는 지 알아 보자. 실세계는 인간들이 언어활동을 포함한 모든 활동을 마음대로 아무제약 없이 하면서 실제로 생활하고 있는 현사회 또는 현세계를 말한다. 실세계는, Davies(2004: 4)에 의하면, 실험실 또는 언어학자의 직감(intuition)과 대조된다고 말하고 있다. 실험실은 인간들이 아무런 제약없이 언어를 자유로이 쓰고 있는 바깥세계로 부터 분리된 공간에서 학자들이 자기들의 일을 성취시키기 위해 연구에 몰두하고 있는 곳이다. 언어학자의 직감은 언어학자가 언어 연구에서 사용하는 언어 자료(data)에 대한 옳고 그름을 나타내는 일종의 판단(judgment)을 뜻하는데 이 때의 언어는 인간들이 실세계에서 사용하는 언어와는 거리가 있는 언어 학자의 머리속에 존재하는 일종의 추상적인 이상화된 언어(abstract idealized language)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언어와 관계되는 실세계는 연구가들의 실험실이나 언어학자의 머리가 아닌 인간들이 실제로 생활하는 이 현실 세계를 말한다. 따라서 언어와 관계되는 실세계 문제란 인간이 실세계에서 생활해 나갈 때 인간이 당면하는 언어와 관련된 문제들을 뜻한다.


2.1  응용된 언어학(linguistics applied)과 응용 언어학(applied linguistics)

  Widdowson(1984)은 실천 면에서 응용 언어학을 두가지, 즉 응용된 언어학(linguistics applied)과 응용 언어학(applied linguistics)로 구분하였다. 그는 응용된 언어학과 응용 언어학의 다름을 의미상으로 볼 때 후자는 유형 분류(type classification)에 해당 됨에 반해 전자는 그렇지 않다고 하였다. 또 그는 응용된 언어학과 응용 언어학의 차이를 잃어 버린 천국(Lost Paradise)과 실락 원(Paradise Lost)에 비유하면서 전자는 연꽃을 먹고 사는 사람들이 사는 종료수 나무가 나란히 서 있는 해변가가 있는 멋있는 천국이라고 한다면 후자는 에덴 동산을 잃은 인간의 몰락에 해당한다고 하고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응용 언어학은 역사 언어학 또는 민속 언어학과 같은 일종의 언어학으로 이해 될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실생활에서 일어 나는 언어와 관련된 문제들을 해결하기위해 응용된 언어학이 사용하는 이론들은 언어 이론과 이 이론에서 나오는 기술 모형(the models of description)인데 이것들은 언어학 이론과 기술 모형이어야 함으로 활동 면에서 볼 때 응용된 언어학(linguistics applied)은 언어학 이론을 충실히 따르는 준봉자(conformist)라고 Widowson은 말하고 있다. 이에 비해 응용 언어학(applied linguistics)은 언어학 이론에 매이지 않고 자체에 알맞는 언어 기술 모형을 개발 할 수 있는 비준봉자(non-conformist)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와 같은 응용 언어학의 두 전통, 즉 응용된 언어학과 응용 언어학은 각각 잘못된 방향으로 나갈 수 있음을 Widdowson 은 경고하고 있다.  그것은 응용된 언어학의 경우에는 언어학 이론이라면 무엇이든지, 특히 그 당시 성행하고 있는 언어학 이론에 마춰 당면하고 있는 실생활에서의 언어와 관련된 문제들을 해결하려는 경향이다. 이에 반해 응용 언어학은 자체의 아무런 적절한 이론도 없이 문제를 해결 하려는 경향이다.그럼으로 응용된 언어학의 중심되는 문제는 언어학의 현존 기술 모형이 얼마만큼이나 우리가 당면하고 있는 언어 사용의 실제 문제들을 해결할 수있나 하는 것이다. 이와 비교하여 응용 언어학의 중심 문제는 어떻게 응용 언어학에 알맞는 언어 기술 모형을 만들어 이 기술 모형들의 효과와 유용성을 결정하는 요인들이 무엇인가를 찾아 내는 것이라 할수 있다. 
  응용 언어학은 응용 언어학을 실천하는사람들로 하여금 언어의 일반 현상에 대하여 독립적인 견해를 가지게 할 뿐만 아니라 언어학에 의존하지 않고 이론을 정립하게 한다. 하지만 응용된 언어학은 이러한 선택이 불가능하다. 언어학 이론으로 무엇을 하든지 또는 어떻게 응용하든지 간에 응용 언어학에 대한 연구를 위한 원리들이 미리 만들어져 사용 될 수 있는 상태에 있어야 한다. 응용 언어학자들이 만들어 내는 원리들은 언어와 관련된 문제들을 해결할 때 보조적인 역할을 하는 원리 이며 이론과는 관계없는 응용 기술에 관한 것들이다.
  위에서 본 것과 같이 응용 언어학이 응용된 언언학과 응용 언어학으로 구분되지만, 우리가 다루는 언어교육, 문체론, 통-번역학, 과 같은 분야들이 위의 두 종류 중 어느 응용 언어학에 속하는가를 따져 볼 때 그구분이 명확하지 않을 때가 빈번히 일어 난다. 예를 들면 언어 교수 및 학습과 같은 언어 교육과 관계있는 분야는 쉽게 응용 언학에 또 언어 기술 또는  언어 상실 같은 분야는 응용된 언어학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언어 교육은 일상 생활 또는 실 세계와 관계가 있는 반면 언어 기술과 언어 상실은 실 세계보다는 언어 자체와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위의 경우는 그 구분이 명확한 경우이지만 많은 경우 이러한 구분이 분명하지 않을 때가 많다.
예를 들면 전에는 분명히 응용 언어학 연구 부분에 속했던 대조 분석과 오류 분석은 최근에 와서는 언어 학습 및 교수에 관심을 가지기 보다는 언어학과 인지 과학의 이론에 더욱 기울어 지는 제2 언어 습득(second language acquisition)에 흡수되었으므로 응용 언어학 보다는 응용된 언어학 연구 부분에 속할 수도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응용 언어학자가 연구하는 분야가 응용 언어학의 어느 연구 분야에 속하는 가는 연구하는 사람의 관심 또는 연구 방향 및 자세(research orientation and stance)에 의해 결정 되어 진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다음은 실세계에서의 언어와 관계되는 문제에 대해 알아보자. 응용 언어학은 언어와 관계되는 문제에 대해 여러가지 결정을 내려야 하는데 이러한 결정을 내리게 하는 문제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 지 중고등학교 또는 대학에서의 외국어 교육의 경우를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1) 중고등 학교에서 어떤 외국어를 교수할 것인가? 만일 영어나 일본어를 택한다면 왜 이런
      언어를 택하는가? 왜 다른 언어를 택하지 않는가?
  2) 각 학급의 언어 능력 목표를 어디에 둘 것인가? 듣기와 말하기 또는 읽기와 쓰기 중
      어느것에 중점을 둘 것인가? 만일 언어 능력의 목표를 정하였다면 그 능력의 수준은 
      어디에 둘 것인가?
  3) 만일 듣기와 말하기를 교육의 목표로 삼았다면 어떤 교수 방법으로 언어를 교수할 것인가?
      만일 의사 소통 방법을 택하였다면 이 방법을 택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 방법이라면 그
      학교의 상황 또는 학습자의 욕구에 부합하는가?
  4) 대학의 경우 많은 학생들이 책을 읽고 그 내용을 이해하고 지식을 넓혀야 한다면 듣기와
      말하기 언어 중심의 교육이 적절한가? 만일 적절하지 않다면 제한된 시간에 읽기 교육을
      어떻게 실시할 것인가?
  5) 만일 읽기 교육을 강화한다면 전통적인 문법-번역 교육 방법에 의한 교육을 할 것인가?
      만일 이방법에 의해 수업이 진행된다면 이 교육 방법은 타당한 방법인가?
  6) 언어 교육에 있어서 언어 능력 기술(language skills)만을 강조할 것인가? 문화적인 면은
      언어 교육에 어떻게 반영할 것인가? 문화 교육에 있어서 목표 언어의 문화만을
      중심으로한 교수를 할 것인가? 그렇지 않으면 학습자의 문화와 목표 언어의 문화를
      비교하는 방법에 의할 것인가?

  위의 예로 든 문제들이 보여 주듯이 응용 언어 학자는 언어 사용 문제에 대해 수없이 많은 결정을 내려야 한다. 위의 예는 단지 외국어 교육에서 내려야 하는 많은 결정 중 일부에 지나지 않는다. 응용 언어학이 다루어야 하는 문제들은 위의 외국어 교육에 대한 문제 뿐이 아니다. 다음은 Gabe (2002:10)가 지적한 언어와 관련된 주요 문제들을 열거한 것이다:

  1) 언어 학습 문제
  2) 언어 교수 문제
  3) 문해력 문제
  4) 언어 접촉 문제
  5) 언어 차별 문제               
  6) 언어 정책 및 언어 계획 문제
  7) 언어 평가 문제
  8) 언어 사용 문제
  9) 언어와 테크노로지(technology) 문제
10) 통역과 번역 문제
11) 언어 병리학 문제


4. 나가기

지금 까지 우리는 언어가 무엇이며 이 언어를 다루는 학문으로서 순수 언어학과 응 용 언어학을 간단히 살펴 보았다. 특히 인간 생활과 밀접한 관계에 있는 언어가  인간 세상에서 어떤 문제들을 가지고 있으며 그 문제들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하는 것을 고민하고 연구하는 학문이 응용 언어학이라라는 것을 간략히 살펴 보았다.



참고 문헌

Davies, A. & C. Elder (eds.) (2004) The Handbook of Applied Linguistics. Oxford: Blackwell.
Grabe, W. (2002) Applied linguistics: an emerging discipline for the twenty-first century.
  In R. B. Kaplan (ed.), The Oxford Handbook of applied linguistics (pp3-12).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McCarthy, M. (2001) Issues in applied linguistics.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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