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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칙을 지키게 하는 방법(샌드라김 교장)

작성자 KSAA
작성일 09-07-11 12:51 | 18,707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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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년 한얼지 교육자료)

규칙을 지키게 하는 방법

샌드라 김 박사
LAUSD Charles H. Kim Elementary School 교장


DISCIPLINE의 기본

교육자나 부모님이 끊임없이 challenge받는 부분이 discipline입니다.  Discipline중에서도 특별히 규칙을 지키게 하는 문제에 대해서 고민을 하는 것을 흔이 보게 됩니다.  예를들어, 우리가 자랐을 때는 이러한 규칙들을 잘 지켰는데, 요즘 아이들은 x라는 문제를 일으켰을 때,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 

연구결과에 의하면 아이들이 규칙을 지키게 하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방법들을 소게하기 전에, discipline에 대한 기본을 다루는 것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왜냐하면, 이 기본을 우리가 이해할 때, 왜 아이들이 이러한 문제를 일으키는 가에 대해 이해하고, 그러므로 올바른 목적으로 더욱 효과적으로 아이들의 문제들을 제대로 다룰 수 있기 때문입니다.
•        Discipline이란 disciple라는 단어로서 부터 만들어진 단어로서 ‘가르치다’ 또는 ‘양육하다’ 라는 것에 목적이 있다는 것입니다.  즉, discipline의 목적은 단순히 혼내는 것이 아니라, 가르침과 양육을 통해 스스로 옳바른 판단과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인도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        아이들이 일으키는 많은 문제에는 패턴이 있습니다 (예: 선생님이 앞에서 모든 학생들에게 설명을 할 때 어떤 학생이 주로 큰 소리로 답을 말한다).
•        아이들이 일으키는 문제 자체는 절대로 허락하면 안되나, 아이들이 왜 이러한 문제를 일으키는 이유에 대해서는 우리들이 이해를 해주며, 그것을 아이들에게 전달을 해줘야 합니다.

아이들이 일으키는 문제를 살펴보면, 크게 아래에 제시된 일곱가지 이유 중에 있다고 연구 결과에는 나와 있습니다.  또한 이 일곱가지 이유는 아이들 한테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들에게 해당되기도 합니다.
•        Attention Seeking: Needing some extra attention, validation
•        Avoiding Failure: Not wanting to appear foolish, dumb, different
•        Angry: Getting angry; saying or doing something we later regret
•        Control Seeking: Not wanting to be told what to do
•        Energetic: Being too “antsy” to sit still
•        Bored: Finding content so uninteresting we do not pay attention
•        Uninformed: Not knowing and understanding the rules of the game, proper behavior

그래서 학생들이 문제를 일으킬 때는, 즉 규칙을 안 지킬 때는, 왜 그 문제가 발생하는지 또는 왜 규칙을 안지키는 지를 알아야 선생님이 더욱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고 학생들에게 좋은 가르침과 경험이 되며, 선생님에게도 좋은 결과를 갖다 주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규칙을 지키게 하는 방법

‘학생들이 규칙을 안 지켰을 때 어떻게 하면 좋을 까?’ 하는 질문 보다는, ‘어떻게 하면 규칙을 지킬 수 있도록 도와 줄 수 있을까?’ 라는 질문이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경우에 문제가 일어나기 전에 preventive measure을 쓰는 것이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학생들이 규칙을 지키게 하는 방법 중에 우선은 규칙을 만드는 데에 있습니다.

규칙을 만드는 방법

        규칙을 간단하게 만드세요.  주로 3-5가지가 가장 적당합니다. 
        긍적적인 단어/문장을 쓰세요.  예: ‘뛰지 마세요’ 보다는 ‘걸으세요’ 가 더욱 효과적입니다.  왜냐하면 학생들이 무엇을 하라는 것, 어떻게 해야되는지 아는 것을 더욱 쉽게, 정확하게 이해합니다. 
        학생들과 함께 만드세요.  물론 선생님이 이미 규칙들을 생각은 해놓았지만 학생들과 함께 만들었다는 인식을 주는 것입니다.  본인들이 만들었다는 인식을 줬을때, 규칙들을 지킬 확률이 높아집니다. 왜냐하면, 그 규칙들은 선생님의 규칙 (남의 규칙)이 아니고, 자기들의 규칙이라는 생각 때문입니다.
        학생들에게 규칙과 규칙을 지켰을 때의 결과를 충분히 이해시켜야 합니다.  이러한 질문들을 물어봄으로써 얼마나 규칙을 충분히 이해했는지 아는 방법 입니다.
o        이해가 되나요?
o        네 말로 설명해볼래요?
o        다시 설명해 줄까요?
o        모두들 이해했어요?
o        설명이 더 필요한 것이 있나요?
o        도움이 필요해요?
o        이제부터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이해가 되나요?
o        모두들 전부 이해해는지 한번 봅시다...

        규칙을 지키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학생들과 부모님들에게 이해시켜야 합니다.  이러한 질문들을 물어 봄으로써 규칙이 있는 이유를 이해했는 지 알 수 있습니다.
o        혹시 여러분에게 아닌 것을 갖고 가면 어떨까요?
o        만일 화가 났을 때, 우리 모두가 서로를 때리면 어떻게 될까요?

        Have students practice behaviors consistent with rules
        Repeatedly refer to the rules
        Repeatedly appreciate students for their rule compliance
        Seek parent participation and reinforcement of rules at home
        Illustrate rules: Read stories and show pictures that illustrate the importance of the rules. 
        Have students write stories that convey the moral messages embodied in each of the rules.

        가능한 유혹을 제거시켜 주는것, 아니면 미리 경고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o        “I know it is tempting to peek at a neighbor’s paper during this test if you don’t know
          the answer....”
o        “I know that you want to stand up when you’re in the auditorium if someone taller is sitting
          in front of you...”

        비언어적인 방법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 표정)
o        Clapping twice
o        Use of bells as a signal to stop, clean up and transition to next activity

        규칙을 지켰을때 칭찬을 아끼지 말아야 합니다.
o        “I appreciate how quickly and quietly everyone moved....  thank you.”
o        “Thank you, Jimmy, for starting on this task immediately...”
o        어느 누구도 칭찬은 좋아한다.

        교실에 “Behavior Reflection”이라던지 “Personal Behavior Log” 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학생들이 언제 무슨 규칙을 지키지 않았는지 또는 왜지키지 않았는지와 다음 부터는 어떻게 주의하겠다는 것을 본인들이 기록을 하고, 선생님에게 허락을 받거나, 부모에게 서명을 받아옴으로서, 규칙을 지키려고 노력을 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학생들이 규칙을 잘 지켰을 때 주는 상도 있으면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서 “I Was Caught Being Good” ticket이라는 것을 만들어, 학생들이 규칙을 잘 지켰을 때마다 주고, 그 ticket으로 나중에 (예: 일주일에 한번씩) 물건 (예: 귀여운 학용품 또는 남자 학생들이 좋아하는 물품들)을 살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입니다.

규칙의 예 1:
이것은 저희 학교의 3가지 규칙입니다.  이 규칙의 장점은 간단하는것과 general합니다.  그래서 모든 학생들이 외우기도 쉽고, general하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구체적인 규칙은 본인이 스스로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이 규칙들은 저희 학교 생활에서만 중요한 것이 아니라 평생 살면서 중요 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discipline을 한는 목적, 즉, 규칙을 지키지 않았을 때 혼내는 것이 아니라, 가르침과 양육을 통해 스스로 옳바른 판단과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인도하는 데에도 해당이 됩니다.

        안전을 지켜라 (Be safe)
o        그리고 ‘안전을 지키기 위해서는 반이나, playground나, 식당이나, 화장실에서는 어떻게 행동을
        할 수 있나요?’ 라는 질문을 통해 더욱 구체적인 예와 행동에 대한 규칙을 만들었습니다.
        책임있게 행동하라 (Be responsible)
o        책임있게 행동하라는 뜻은 구체적으로 무었인가요?  어떻게 반이나, playground나, 식당이나,
        화장실에서 행동 하는 것이 책임있는 행동인가요?
        공경하라 (Be respectful)
o        Distinguish b/w “respect” and “respectful”; 우리가 어떠한 사람을 존경을 못한다 할지라도,
        그 사람에 대해 respectful한 말과 행동을 해야한다는 것입니다.
o        우리가 공경하다는 것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보일 수 있나요?  어떻게 반이나, playground나,
        식당이나, 화장실에서 행동하는 것이 공경 하는 행동인가요?

규칙의 예 2:
이것도 또한 좋은 규칙의 예입니다.  이전보다는 구체적이기 때문에, 이러한 구체적인 규칙을 원하시는 선생님은 이와 같은 규칙을 정해도 좋습니다. 

        Follow directions.
o        “Simon says...” 라는 게임을 “Teacher says...” 라고 하며 연습을 시키는 방법도 있습니다.
        Keep your hands, feet, and objects to yourself.
        Be respectful (to yourself and others).
        Do NOT leave the room without teacher’s permission.
o        화장실이나 다른 곳에 가때 둘씩 짝을 지어 보내는 것입니다.  그래야지 문제가 있을때,
        옆에서 도와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o        학생들에게 intruder on school campus 같은 이야기를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예: 나쁜 사람이 학교 안에 들어 왔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 선생님이 모든 학생들이 어디 있는지
        알아야지만 경고해주고 도와 주지, 그렇지 않으면 도와줄 수가 없어 나쁜 사람으로부터 해를 받을 
        수 있다는 이야기의 예)


*규칙을 안 지켰을 때의 결과의 예 (Sample)

학생들이 규칙을 지키지 않았을 때는 그 행동에 대한 결과가 있다는 것을 확실이 가르쳐 주고,
선생님이 consistently enforce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이러한 표와 consequence를 주는 것도 효과 적입니다.

        경고 (칠판에 이름을 적는다)
        Complete behavior chart; 5 minute time out (이름 옆에 )
        Complete behavior chart; 10 minute time out (이름 옆에 )
        Complete behavior chart; call home/ principal’s office (이를 옆에  )



*규칙을 지켰을 때의 결과의 예 (Sample)

학생들이 규칙을 잘 지켰을 때도 그 행동에 대한 좋은 결과가 있다는 것을 확실이 가르쳐 주고, 선생님이 consistently enforce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이러한consequence를 주는 것도 효과 적입니다.
        칭찬
        Tokens/ticket을 나눠준다 > 그리고 일주일에 한번 씩 지정 된 시간에 token/ticket와 물건
        /선물을 교환하는 시간을 갖는 것입니다 (예: “Market Place”)
        잘 했다는 칭찬Note/Letter 를 부모님께 보낸다
        Group/Class reward


*일상적인 일과에 대한 규칙

반의 규칙 외에 일상적인 일과에 대한 규칙을 만드는 것도 좋습니다. 
그러면 학생들이 이러한 routine을 따르며 더욱 책임있게 되고, 시간도 절약이 됩니다. 

예를 들어,

        하루의 Schedule

        Monitors

        Getting Materials

        Activity Procedures
1.        Write your name on the top right corner.
2.        Write today’s date just below your name.
3.        Write sentences.
4.        Draw.
5.        Color.
6.        Cut.
7.        Paste.

        Got Questions?
1.        Read the board/chart paper.
2.        Ask your partner(s) in whispers.
3.        Raise your hand.



*** 규칙을 지킬 수 있도록 가르치는데 쓸 수 있는 자료 ***

Pandora’s Box (folktale)와 Strega Nona by Tomie de Paola – 이 동화책들은 단순한 규칙을 안 지켰을 때에 갔다 주는 엄청난 결과를 보여 주는 재미있는 동화책입니다.  그래서 규칙을 만든 후, 이러한 책을 같이 읽으며 규칙을 지키는 데에 중요성을 가르칠 수 있습니다.

Win-Win Discipline by Spencer Kagan – 이 책은 학생들을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는 방법들과 연구 결과들이 나와있는 선생님/교육자들을 위한 책입니다.

이렇게 discipline에 대한 기본을 늘 명심하며, 좋은 규칙을 학생들과 함께 만들고, 선생님이 consistently enforce를 할 때, 학생들에게 평생동안 유익이 될 수 있는 교육을 주신다는 사실을 꼭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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